HOME  > 진료정보 > 정관복원수술
 정관수술 정관복원수술
정관수술
피임에는 남성과 여성이 기구와 약물을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러한 피임법은 일시적인 효과가 있기에 성 관계시마다 적절한 준비가 필요합니다.영구적인 피임법으로는 난관 수술과 정관수술이 있습니다. 이중 남성이 할 수 있는 대표적인 영구피임법이 정관수술입니다.
정관 수술후 복원 수술을 하여도 임신 성공률은 100%가 아닙니다. 그러므로 정관수술을 하기전에 정확한 가족계획을 하신후에 하셔야 합니다.
수술의 원리는 고환에서 만들어진 정자가 부고환을 거쳐 정관을 통하여 정낭과 전립선내에서 저장 및 숙성되어 사정관을 통하여 요도로 방출되게 되는데 이중 정자의 통로인 정관을 차단하는 방법입니다.
수술방법은 예전에는 칼로 피부를 절개하여 수술하였으나 요즘은 무도 정관술이라 하여 칼을 대지않고 음낭(고환 주머니)에 작은 구멍만 내어 그 구멍을 통해 정관을 밖으로 꺼내어 묶은 후 다시 원위치시키는 방법을 이용합니다. 시간절약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는 이점 외에 꿰매지 않으므로 실밥을 풀을 필요가 없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 일상생활로 복귀가 바로 가능하며 2일 후 목욕도 가능하지만 자전거나 승마, 장기운전은 수술직후에는 삼가는 것이 좋으며 1주일 정도면 부부관계도 가능합니다. 수술 후에도 아직 몸 속에 살아있는 정자가 완전히 방출 될 때까지의 약 10회 정도의 성관계까지는 피임을 하여야 합니다.
때때로 수술부위 통증, 출혈, 부고환염및 정자가 새어나와 고이거나 다시 정관으로 이어져 재문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재문합시 다시 임신이 될 수 있으므로 수술후 일정기간 피임한 후 정액검사로 무정자임을 확인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정관 수술후에 정력감퇴나 정액량의 감소를 염려 하지만 걱정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발기기능은 음경해면체의 영향을 받으므로 정관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정액은 거의가 정낭및 전립선의 분비액이고 전체 정액 중 정자의 양은 약 1%정도 이므로 정액량의 감소는 우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정관수술 후 남성호르몬은 고환에서 정상적으로 생산, 흡수되므로 성기능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